Tuesday, May 1, 2012

[GDrive 활용사례] 메일 첨부 파일을 로컬 PC(Google Drive)에 자동 보관

 벌써부터 Gdrive 관련 유용한 사례가 많이 나오는것 같습니다.

출처 :  http://www.labnol.org/internet/send-gmail-to-google-drive/21236/ 

해당 Google Apps 스크립트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메일을 보다가 로컬에 첨부파일을 다운받고 싶을때 간단히 라벨만 GoogleDrive로 붙여주면 PC에 생성된 Google Drive 아래 Gmail 폴더에 첨부파일이 자동 다운로드 됩니다. 물론 서버의 Google Drive에도 해당 파일이 동기화 됩니다.

직접 사용해보니 잘 만 활용하면 유용한 기능인것 같습니다.


아래의 작업을 따라하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Google Drive가 먼저 셋팅 되어있어야 합니다. 

2. Google 계정에 login 한 뒤 this sheet 를 본인의 Google Docs에 복사 합니다.(현재는 Google Drive)


3. 해당 sheet를 열면 메뉴에 새로운 Gmail 메뉴가 나타납니다. Initialize를 클릭하고 접근권한을 부여합니다. 

4. 다음 Gmail 메뉴에서 Run을 실행합니다.

5. Sheet를 닫습니다.


다음과 같이 테스트를 해 봅니다.

1. 위의 작업이 끝나면 Gmail에 GoogleDrive 라벨이 생성됩니다.
아래의 화면과 같이 PC에 다운받고자 하는 첨부파일의 메일에 라벨(GoogleDrive)을 붙입니다.

2. 2~3분이 지난 뒤에 로컬 PC의 Google Drive 폴더아래 Gmail폴더를 확인해 봅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첨부파일이 다운되어 있습니다.


3. Google Drive의 Gmail 폴더에도 동일하게 화일이 동기화 되어 있습니다.

4. 메일에서 붙였던 라벨(GoogleDrive)은 파일이 다운로드 된 후 해지됩니다.

No comments: